Linux

환경변수 PATH 추가

비번변경 2021. 7. 23. 22:32

PATH

Shell에서 입력받은 명령을 실행할 때 실행할 프로그램을 찾는 경로

기본 명령어가 저장된 디렉터리는 자동으로 등록되지만, 별도의 경로에 프로그램을 설치한 뒤 명령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PATH에 프로그램 실행 경로를 추가해주어야 한다.

 

 

PATH 정보 확인

echo $PATH

먼저 등록된 경로의 우선순위가 높다.

예로 들어 python 실행 경로가 아래와 같을 경우,

  • /usr/local/bin
  • /home/ec2-user/.local/bin

python 명령 실행 시 /usr/local/bin 아래의 python이 실행된다.

또한 모든 사용자에 대해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기본 PATH 관련 설정은 /etc/profile(또는 /etc/bashrc) 파일에서 확인할 수 있다.

 

 

PATH 추가 등록(임시적 방법)

아래 명령어를 이용하면 현재 실행 중인, 접속 중인 세션에 대해서 PATH를 등록할 수 있다.

# 최우선순위로 등록
export PATH="/NEW/PROGRAM/RUN/PATH:$PATH"

# 최하위 우선순위로 등록
export PATH="$PATH:/NEW/PROGRAM/RUN/PATH"

한꺼번에 여러 경로를 등록할 수 있으며, 등록 시 경로는 :(콜론)으로 구분한다.

$PATH는 기존에 등록되어 있는 경로가 저장된 변수이다. 일반적으로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변수에 저장된 문자열 연결 후, 해당 변수에 값을 경신할 때와 유사하게 생각하면 된다.

 

 

PATH 추가 등록(자동 등록 방법)

별도로 추가해야 하는 PATH를 자주 사용한다면 bash 실행 시 등록할 수 있도록 설정 파일 중 하나에 등록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등록하는 설정 파일은 지역적인 설정 파일인 ~/.bashrc다. 설정 파일을 편집해야 하므로 만약의 상황을 대비하여 백업을 수행하도록 한다.

# .bashrc 백업
cp .bashrc .bashrc.bak

# 설정 파일에 PATH 등록
echo "export PATH=/home/ec2-user:$PATH" >> ~/.bashrc

# 변경 내용 반영
source ~/.bashrc

물론 vim 등과 같은 텍스트 편집기로 .bashrc 파일을 열어서 직접 수정해도 된다.

정상적으로 설정이 반영되었으면 이제부터 세션 종료 후 접속해도 별도로 PATH 추가를 수행하지 않아도 된다.

 

 

참고 문서

https://wnw1005.tistory.com/264

https://www.tuwlab.com/ece/231

728x90